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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다 위의 다리는 어떻게 만들까? _연속압출공법 (런칭공법, ILM공법)

 크레인등이 들어 설 수 없는 바다나 강 위의 다리 등 구조물은 어떻게 공사할까?

 

 

많은 방법중에 연속압출공법(IML 공법)이 있다.

 

연속압출공법(IML 공법)이란, 교량의 상부 구조를 한쪽 교대의 후방에 설치된 제작장(Casting Yard)에서 지간의 1/2 또는 1/3 길이의 Segment를 포스트텐셔닝 방식을 적용하여 생산하고 교축 방향으로 밀어 점차적으로 교량을 가설하는 방법.

 

 쉽게 말하면 1. 피어를 박아서 기초를 다진 뒤 (케이슨 기초), 2. 레일이 되는 파이프를 설치하고 3. 시작점 작업장에서 미리 만들어놓은 다리의 일부분을 계속 앞으로 밀어내면서 조립하고 다시 밀고 조립하는 것을 반복하는 것이다.

IML 공법 개념도

 이 공법의 장점은 1. 프리캐스트 공법과 같이 미리 만들어 놓고 작업을 할 수 있어서 공기나 공사의 유연성이 올라간다는 것. 미리 만들어 놓은 재료들과 단순한 공법으로 인해 퀄리티가 상승한다. 2. 수상 크레인이 들어오기 힘들거나, 작업환경이 어려운 곳에서 다리를 압출하는 방법으로 시공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I.L.M 공법은 교각과 교각 사이가 40~60m 정도인 교량에 주로 사용됩니다. 거더 압출을 위한 유압시스템에 의해 교량의 종방향 선형에 맞춰 움직이며, 평면 선형이 직선인 경우만 가능합니다.

 

공법에 더욱 관심이 있으시면 이 동영상을 참조하시면 좋을 것 같다.

 

참조 관수이엔씨 http://kwansoo.bi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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