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창의성을 위한 행동강령]오리지널스_애덤 그랜트

 

개인의 행동 지침


1. 의심하라.

>이 책의 1장 1절이다. 신이 만들어 냈을 것 같은 복잡하고 견고한 원칙들도 사실 사람들이, 소수의 사람들이 만들어냈음을 기억하라. 
2. 자신이 창출했던 아이디어 수를 세배로 늘려라

>야구선수의 타할을 기억하라. 3할이면 최고의 연봉을 받으며 다닌다.
3. 새로운 것에 몰입하라

> 타 분야의 접목은 우리에게 새로운 관점을 제공한다. 새로운 관점은 창의성의 친구다.
4. 할 일을 전략적으로 미루라

> 고민거리를 가지고 딴짓을 하라. 생각이 익을 수 있는 시간을 스스로 만들어라.

5. 동료에게 더 많은 피드백을 받으라

> peer feedback은 제일 효율적인 피드백이다.


독창적 의견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6. 위험 포트폴리오의 균형을 유지하라

>당신이 위험하고 싶은 분야를 제외하고는 모두 안전하게 만들라. 실패해도 되는 조건을 만들라
7. 당신의 아이디어에 투자하지 말아야 할 이유에 집중하게 하여라

>오히려 약점을 드러내는 것이 사람들로 하여금 경계를 풀게 만든다.
8. 아이디어가 친숙하게 만들어라

>우린 익숙하지 않은 것을 싫어한다. 어렵기 때문이다. 익숙하게 만들거나,익숙한 것으로 설명하라
9. 당신과 가치관을 공유하지 않은 그룹의 피드백을 받아라

>새로운 관점에서 당신의 아이디어를 검증받아라
10. 과격한 수단을 숨겨라

>트로이의 목마에 당신의 과격함을 숨겨라. 익숙하지 않은 것을 싫어하는 것과 같은 논리로 과격한 것을 싫어한다.


감정 다스리기


11. 결심했을 때와 흔들릴 때 서로 다른 방법으로 동기 부여하라

>결심했을 때는 방어적 비관주의 , 흔들릴 때는 현실적 낙관주의!
12. 애써 마음을 진정시키려고 하지 말라

>신난다라고 외치라! 좋은 방향으로 선회하라
13. 가해자가 아니라 피해자에게 집중하라

>분노는 분노를 낳는다
14. 혼자가 아님을 기억하라

>나와 같은 사상을 가진 친구, 동조자가 단 한명이라도 있다면 우리는 나아갈 수 있다.
15. 당신이 나서지 않으면 현재 상태가 지속함을 기억하라

>탈출 또는 의견표출, 상황을 바꾸려면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한다. 탈출은 근본적인 변화는 아니다. 


##여담

위험이 주는 부담감 줄이기. 

-오히려 단점을 노출하기


투자자에게 발표한 장소에서 사업의 단점을 허심탄회하게 말하는 것에는 장점이 있다. 첫번째로, 그것에 대하여 더는 비판하지 못하게 한다. 이미 그것을 내가 말했기 때문이다. 거기다 더하여 문제 해결에 대한 피드백을 원한다고 했다면 평가하는 사람들은 문제보다 해결책을 얘기하려고 할 것이다. 두 번째로 평가자들은 당신을 정직한 사람이라고 평가할 것이다. 그렇게 허심탄회하다면 무언가를 감추지 않았을 것으로 생각하는 것이다.


창의성을 위해서 무엇을 해야 할까? 

-내가 절대 안 할 것 같은 분야 하기.

나의 주특기와 전공과 거의 대척되는 분야의 일을 오래 하면 할수록 창의성이 올라간다. 이와 비슷한 작용으로 자신이 태어나서 오래 속해있던 문화권과 반대의 문화권에 오래 지내면 지낼수록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힘을 가질 확률이 높아진다. 동양은 서양으로 서양은 동양으로! 그래서 서양 인상파 화가들이 종종 일본 판화에 집착하는 이유가 그런 게 아니었을까 싶다.

1.동료들에게 피드백 받기. 어떤 아이디어에 대해 하급자 상급자들보다 동료에게 받는 것이 정확하다. 하급자는 이해의 밀도가 낮을 확률이 높고 상급자는 지나치게 비판적일 확률이 높다. 

2.다양한 취미/순환근무/외국에서 일해보기,지내기.

3.양치기 하기. 천재들도 무조건 실수하고 억대 연봉을 받는 에이스 타자들의 타율은 0.3대이다. 그 말은 여러 개를 끊임없이 만들어 내야 한다는 것이다. 양이 질을 만든다. 끊임없이 만들어내고 스스로 피드백하고 동료에게 피드백 받아라.

 

 

 

 

 

 

 

 

 

반응형
LIST